왈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65개

: (1)흔히 말하는 바. (2)‘가로되’, ‘가라사대의 뜻을 나타내는 말.

 

왈가닥 : (1)남자처럼 덜렁거리며 수선스러운 여자. (2)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가닥거리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왈가닥달가닥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닿거나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가닥달가닥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닿거나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가닥대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왈가닥왈가닥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성격이 괄괄하여 말이나 행동을 거칠고 떠들썩하게 하는 모양.

 

왈가닥왈가닥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성격이 괄괄하여 말이나 행동을 거칠고 떠들썩하게 하다.

 

왈가닥탕 : (1)강화도에서, 가무락조개탕을 속되게 이르는 말.

 

왈가닥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가당 : (1)‘왈강의 본말.

 

왈가당거리다 : (1)‘왈강거리다의 본말.

 

왈가당대다 : (1)‘왈강대다의 본말.

 

왈가당덜거덩 : (1)단단한 물건들이 어수선하게 마구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가당덜거덩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어수선하게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왈가당왈가당 : (1)‘왈강왈강의 본말.

 

왈가당왈가당하다 : (1)‘왈강왈강하다의 본말.

 

왈가당절가당 : (1)단단한 물건들이 매우 어수선하게 마구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가당절가당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매우 어수선하게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왈가당하다 : (1)‘왈강하다의 본말.

 

왈가불가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함.

 

왈가불가하다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하다.

 

왈가왈부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함.

 

왈가왈부하다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거니 옳지 아니하거니 하고 말하다.

 

왈각 : (1)‘왈가닥의 준말.

 

왈각거리다 : (1)‘왈가닥거리다의 준말.

 

왈각달각 : (1)‘왈가닥달가닥의 준말.

 

왈각달각하다 : (1)‘왈가닥달가닥하다의 준말.

 

왈각대다 : (1)‘왈가닥대다의 준말.

 

왈각왈각 : (1)‘왈가닥왈가닥의 준말.

 

왈각왈각하다 : (1)‘왈가닥왈가닥하다의 준말.

 

왈각잘각 : (1)‘왈각달각의 방언

 

왈각하다 : (1)‘왈가닥하다의 준말.

 

왈강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강거리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왈강달강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어수선하게 자꾸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강달강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어수선하게 자꾸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강대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왈강왈강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강왈강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강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개 : (1)좋지 않은 사이

 

왈걱덜걱 : (1)‘왈각달각의 방언

 

왈게다 : (1)‘지르다의 방언

 

왈그락달그락 : (1)단단한 물건들이 흔들리면서 자꾸 서로 요란하게 닿거나 부딪치는 소리.

 

왈그랑달그랑 : (1)‘왈가닥달가닥의 방언

 

왈그렁질그렁 : (1)‘왱그랑댕그랑의 방언

 

왈그렁질그렁하다 : (1)‘웽그렁뎅그렁하다의 방언

 

왈그르거리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왈그르대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왈그르왈그르 : (1)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그르왈그르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가 나다.

 

왈그륵달그륵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마구 부딪치거나 스치면서 잇따라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그륵달그륵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마구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왈그륵왈그륵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면서 잇따라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그륵왈그륵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부딪치거나 스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왈기다 : (1)‘후리다의 방언 (2)‘으르다의 방언

 

왈기장 : (1)임금이 친히 경작하는 논에 나와 몸소 경작을 마치고 친경대(親耕臺)에 오를 때 연주하는 악장.

 

왈깍 : (1)갑자기 마구 게우는 모양. (2)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마구 치밀거나 떠오르는 모양.

 

왈깍거리다 : (1)잇따라 갑자기 마구 게우다. (2)잇따라 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마구 치밀거나 떠오르다.

 

왈깍대다 : (1)잇따라 갑자기 마구 게우다. (2)잇따라 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마구 치밀거나 떠오르다.

 

왈깍왈깍 : (1)갑자기 잇따라 마구 게우는 모양. (2)잇따라 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크게 치밀거나 떠오르는 모양.

 

왈깍왈깍하다 : (1)갑자기 잇따라 마구 게우다. (2)잇따라 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크게 치밀거나 떠오르다.

 

왈깍하다 : (1)갑자기 마구 게우다. (2)격한 감정이나 생각이 마구 치밀거나 떠오르다.

 

왈덴스트룀 마크로글로불린 혈증 : (1)거대 글로불린 혈증과 이로 인한 혈장 점도의 증가, 골수에서 림프 형질 세포성 림프구의 증식이 특징적인 림프 증식성 질환.

 

왈딱 : (1)먹은 것이 갑자기 다 게워지는 모양. (2)갑자기 뒤집히거나 젖혀지는 모양. (3)물 따위가 갑자기 그릇 밖으로 넘쳐흐르는 모양. (4)‘활활의 방언

 

왈딱왈딱 : (1)먹은 것이 갑자기 잇따라 게워지는 모양. (2)여럿이 다 또는 잇따라 갑자기 뒤집히거나 젖혀지는 모양. (3)물 따위가 잇따라 그릇 밖으로 넘쳐흐르는 모양.

 

왈딱왈딱하다 : (1)먹은 것이 갑자기 잇따라 게워지다. (2)여럿이 다 또는 잇따라 갑자기 뒤집히거나 젖혀지다. (3)물 따위가 잇따라 그릇 밖으로 넘쳐흐르다.

 

왈라당절라당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라당절라당하다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왈라비 : (1)캥거루과의 검은꼬리왈라비, 털꼬리바위왈라비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45~105cm로 초원이나 수풀 따위에 작은 무리를 지어 산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태즈메이니아, 뉴기니 등지에 분포한다. (2)한 장의 가죽으로 발 모양 그대로 좌우에서 감싸 꿰맨 보온용 부츠. 구두 앞코가 ‘U’ 자 모양으로 발목까지 올라온다.

 

왈라스 법칙 : (1)어떤 시장을 제외한 다른 모든 시장이 균형 상태에 있으면 그 시장도 균형을 이루는 법칙. 프랑스 경제학자 발라의 영어식 발음을 따라 이름이 붙여졌다.

 

왈라키아 : (1)루마니아 남부의 평원에 있는 지역. 대륙성지중해성 기후를 지닌 비옥한 농업 지대이며, 임업목축업도 발달하였다. 면적은 76599.

 

왈락 : (1)‘활활의 방언

 

왈랑거리다 : (1)방울, 바람개비, 워낭 따위가 요란스럽게 자꾸 흔들리다. (2)두렵거나 흥분하여 마음이 설레거나 가슴이 자꾸 두근거리다. (3)속이 매우 메슥메슥하여 자꾸 토할 것 같아지다. (4)물 따위의 액체가 자꾸 끓거나 흔들리다. (5)물 따위를 입에 머금고 양 볼을 세게 움직여 우물거리는 소리를 내다.

 

왈랑대다 : (1)방울, 바람개비, 워낭 따위가 요란스럽게 자꾸 흔들리다. (2)두렵거나 흥분하여 마음이 설레거나 가슴이 자꾸 두근거리다. (3)속이 매우 메슥메슥하여 자꾸 토할 것 같아지다. (4)물 따위의 액체가 자꾸 끓거나 흔들리다. (5)물 따위를 입에 머금고 양 볼을 세게 움직여 우물거리는 소리를 내다.

 

왈랑왈랑 : (1)방울, 바람개비, 워낭 따위가 자꾸 요란스럽게 흔들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두렵거나 흥분하여 마음이 설레거나 자꾸 가슴이 두근거리는 모양. (3)속이 매우 메슥메슥하여 계속 토할 것 같은 모양. (4)물 따위의 액체가 계속 끓거나 흔들리는 모양. (5)물 따위를 입에 머금고 세게 양 볼을 움직여 우물거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6)‘우럭우럭의 방언

 

왈랑왈랑하다 : (1)방울, 바람개비, 워낭 따위가 자꾸 요란스럽게 흔들리다. (2)두렵거나 흥분하여 마음이 설레거나 자꾸 가슴이 두근거리다. (3)속이 매우 메슥메슥하여 계속 토할 것 같아지다. (4)물 따위의 액체가 계속 끓거나 흔들리다. (5)물 따위를 입에 머금고 세게 양 볼을 움직여 우물거리는 소리를 내다.

 

왈랑절랑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매우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왈랑절랑거리다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몹시 요란스럽게 울리다.

 

왈랑절랑대다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몹시 요란스럽게 울리다.

 

왈랑절랑하다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매우 요란스럽게 울리다.

 

왈랑절렁 : (1)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

 

왈랑절렁하다 : (1)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랑찰랑 : (1)‘흥청망청의 방언

 

왈랑철렁 : (1)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 ‘왈랑절렁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왈랑철렁하다 : (1)방울 따위가 요란스럽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왈랑절렁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왈러 변성 : (1)신경의 말초 쪽으로 일어난 지방성 변성.

 

왈러스선 : (1)생물의 분포에 따라 아시아 구와 오스트레일리아 구로 나눈 경계선. 영국의 박물학자 월리스(Wallace, A. R.)가 제창한 것으로, 발리섬과 롬복섬 사이에서 보르네오섬과 술라웨시섬 사이로 그어지며, 서쪽이 아시아 구, 동쪽이 오스트레일리아 구이다. 규범 표기는 월리스선이다.

 

왈레 : (1)‘흘레의 방언

 

왈론족 : (1)벨기에 남부 왈로니아 지방에 사는 켈트계의 한 종족. 벨기에 인구의 약 45%를 차지하는 민족으로, 프랑스어의 한 방언을 사용하고 풍속도 프랑스와 비슷하며, 가톨릭을 신봉한다.

 

왈롱 : (1)앙리 왈롱, 프랑스의 심리학자(1879~1962). 유물론적 관점에서 아동의 발달 문제를 연구하였다. 저서에 아동의 성격의 기원, 아동의 사고의 기원따위가 있다.

 

왈리다 : (1)‘으르다의 방언

 

왈바리 : (1)‘말괄량이의 방언

 

왈소 조약 : (1)1929년 왈소 국제회의에서 채택된, 국제 항공 운송의 규칙 통일에 관한 조약. 화물 운송장의 법률적 성격, 운송인의 책임 범위, 배상 한도, 송하인, 수하인, 항공 회사의 권리와 의무 등이 규정되어 있다.

 

왈시왈비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으니 그르니 하고 말함.

 

왈시왈비하다 : (1)어떤 일에 대하여 옳으니 그르니 하고 말하다.

 

왈왈 : (1)물이 급하게 많이 흐르는 모양. (2)‘와들와들의 준말. (3)개가 짖는 소리. (4)알아들을 수 없을 만큼 크고 소란스럽게 떠드는 소리. (5)‘왈왈하다의 어근.

 

왈왈거리다 : (1)개가 자꾸 짖다. (2)알아들을 수 없을 만큼 크고 소란스럽게 자꾸 떠들다.

 

왈왈대다 : (1)개가 자꾸 짖다. (2)알아들을 수 없을 만큼 크고 소란스럽게 자꾸 떠들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