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낚시초보,바다낚시입문하기,바다낚시찌선택,바다낚시미끼사용방법

[1].찌낚시 입문하기는?
 
찌낚시 입문하기몇 년전까지 만 해도 갯바위 낚시의 주종은 민낚시대를 이용한 맥낚시였으며, 농어나 참돔을 낚기 위하여 가끔 릴 찌낚시를 하기도 하였다. 현재는 맥낚시를 이용하여 낚시를 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무관심으로 유명 포인트의 물 속은 터진 낚시줄과 봉돌, 낚시바늘들로 어지럽게 더러워져 있기때문이라고 할까나.. 고기들이 갯바위 가까이에서는 잘 미끼를 물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의 민낚시대 맥낚시로 약아질데로 약아진 고기들을 낚아내는 것은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릴 찌낚시로 이것은 민낚시대 대신에 릴낚시대를 사용하며, 릴을 장착하고 어신찌와 수중찌 등을 이용하는 낚시 방법이라고 한다.

 

 

[2]. 어떤 낚시도구를 사용 해야할까라는 고민이신 초보분들
 
안전하고 쾌적한 낚시를 즐기기 위하여 알맞은 장비들을 준비한다. 복장, 선그라스, 낚시복, 구명자켓, 히프가드, 낚시장갑, 갯바위장화, 도구 - 바늘, 목줄, 낚시대, 릴, 봉돌케이스, 태클박스, 소형뻰치류, 찌 통, 칼, 가위, 낚시대 가방, 갯바위 가방, 소모품 가방, 밑밥통, 밑밥주걱, 밑밥브랜더, 아이스박스, 구급약, 침낭, 텐트, 해드램프, 랜턴, 뜰채, 우의 등이있다.
 
 

바다낚시 팁정보 모음


 
 
 
[3]. 낚시대 선택도 중요하다일반적으로 안테나식을 사용하며 카본 함유율이 높을 수록 고가이며 가볍다. 대의 모델 표시 때의 1-54는 1호대 편 길이 5.4m 라고 보면되고, 호수가 올라갈 수록 초릿대가 두껍다고 보면 된다. 근래에는 가이드가 없는 인터라인대가 나와 있다. 가이드가 없으므로 초보자들이 가이드에 줄이 감겨서 애를 먹는 일은 없지만 무겁고 둔하다는 단점도 있다. 그러나 악천후에 강하므로 여유가 있다면 준비해두는 것도 좋다. 대상어종 별 적합한 낚시대는 아래의 표와 같다.
 
 호수별 대상어종

 - 0.6 : 망상어, 볼락, 감성돔, 학꽁치      

- 0.8 ~ 1 : 벵어돔, 감성돔, 망상어, 볼락, 전갱이, 학꽁치, 숭어   
 
- 1.2 ~ 2 : 감성돔, 벵어돔, 농어, 벤자리, 숭어   
 
- 2 ~ 3 : 벵어돔, 농어, 벤자리, 참돔    

- 4 ~ 5 : 긴꼬리벵어돔, 방어, 참돔, 돌돔


[4]. 릴 선택은 현명하게바다릴 찌 낚시에는 스피닝릴을 사용하세요.

스피닝릴은 드랙의 위치에 따라 크게 3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드랙너트가 앞에 있는 프론트(front) 드랙식, 드랙너트가 릴본체의 뒤에 있는 리어(rear) 드랙식, 드랙이 없고 원줄의 조정을 레버로 하는 레버브레이크식 등이다.

릴의 사이즈는 번호로 구분되어지는데 번호가 클수록 대형 릴이다. 릴 찌낚시에서는 보통 소형 릴을 많이 쓰는데 보통 무게는 300g 이하, 감는 줄은 2~3호가 150m 정도 감기는 것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릴 찌낚시가 항상 대를 들고 조류의 흐름을 따라야 하는데서 피로감을 덜 느끼기 위한 것이다.
 
드랙의 조정: 릴 찌낚시에서 중요한 것은 드랙을 적당히 풀어 놓고 낚시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목줄을 보통 1~1.2호 정도 사용하므로드랙을 잠구어 놓았을 경우에는 고기가 물었을 시 목줄이 터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얼마나 풀어야 하는가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드랙너트나 스풀레버를 조정하여 원줄을 손으로 당겨봐서 약간 힘을 준 상태에서 풀려 나올 정도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기가 힘이 빠지고 나면 드랙을 조아서 감아들인다. 다시 채비를 던지기 전에 아까와 같이 드랙을 조정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